2007년 10월 16일 화요일

우리 아이의 □□을 위해 1

* 이 글의 저작권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. 어떤 목적으로도 본문의 수정, 첨삭은 금지되며 원저자의 사전 허락 없는 본문의 일부나 전체의 인용, 게시, 배포도 금지됩니다. 감사합니다. *



우리 아이의 □□을 위해 1


자녀를 두신, 그리고 그 자녀의 미래에 대해 한번쯤 진지하게 고민을 해보신 부모라면 “우리 아이의 □□을 위해”라는 말의 빈칸을 보았을 때 어떤 단어가 떠오를까요?

인간은 어떤 불완전한 것 또는 의미 없는 자극을 보았을 때 그것을 완전한 형태로 인지하려고 하거나 유의미한 자극으로 해석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. 어떤 문장에서 빈칸을 보면 자연스럽게 그 칸을 채우려고 하고 이 때 자연스럽게 떠오른 단어는 그 자극과 관련해서 당신이 가진 기본적인 지식이나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, 또는 최근에 들은 정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.

자, 그렇다면 이 글을 읽으시는 당신은 “우리 아이의 □□을 위해”라는 문장을 보았을 때 이 빈칸에 무엇을 떠올랐나요?


행복? 기쁨? 성적? 직업? 미래?


개인의 성향을 말할 때 십인 십색을 넘어서 일인 십색으로 통하는 요즘, 그 단어를 모아 보면, 아마 이 세상의 부모들 만큼이나 많은 단어들이 나열될 것 같습니다. 또한 자녀를 잘 키우고자 하는 부모의 열망은, 자신이 생각한 자녀의 □□을 위해서라면 부모님의 부모님께서 자신에게 했던 것처럼 가진 바 모든 것을 다 쏟아 부으리라는 것은 익히 짐작할 수 있습니다.

그런데 어떻게 보면 제각기 다양하게 표출될 이 단어들은 하나의 단어로 대체할 수도 있을 것 같군요. 바로 ‘성공’이라는 단어로 말입니다. ‘성공’이라는 말 자체가 목표를 이룬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때, 당신이 방금 떠올린 그것을 목표로, 그것을 성취한다는 의미에서 □□에 들어가기 가장 적합한 단어는 바로 ‘성공’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?

모든 자녀의 제각기 틀린 ‘□□을 위해’서라는 주제로는 개인적으로 일대일 대화는 가능해도 전체적으로 이야기를 풀어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. 따라서 ‘우리 아이의 □□을 위해’는 ‘우리 아이의 성공을 위해’로 그 초점을 옮겨서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.

자, 그럼 우리 자녀의 성공을 위해서 우린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